커뮤니티

공지사항

[대학원] 2022-2 학위수여(졸업) 관련 안내

2022학년도 2학기 (2022년 08월) 졸업 관련 일정을 아래와 같이 안내드립니다.

1.~ 11.18.(금) 18:00: 졸업신청 및 논문심사위원위촉
1)(필수)[포털] – [졸업] – [졸업관리] – [졸업사정신청] 2)[포털] – [졸업] – [대학원 논문관리] – [정보입력]에서 논문심사위원 정보 작성

2.~11.23.(수) 18:00 : 아래 서류 교학팀 담당자에게 제출
1) 논문심사위원위촉서 (포털+담당자)
– 포털 업로드: 위촉 정보를 작성한 양식 출력 -> 지도교수 서명 -> 스캔 -> 포털 업로드
– 교학팀 담당자에게 제출: 지도교수 서명이 들어간 논문심사위원위촉서를 교학팀 담당자에게 제출
* 지도교수님 성함 옆에 서명받으면 됨 (따로 “(서명)” 혹은 “(Sig)” 등의 표시가 없으며 빈칸에 서명하면 됨)
2) 연구윤리 준수 확인서 제출 (붙임1)

3.~12.16.(금): 논문심사 진행
1) 논문심사 전: 논문심사 2주 전에 전체 심사위원에게 심사용 논문을 이메일로 발송하기
2) 논문심사 시 준비물
– 논문심사평가표 (붙임2,3)
– 전공구두시험 평가표 (붙임4): 석사과정만 해당 -> 따로 시험이 있는 것이 아니라 영어로 논문발표실력 평가하는 것
– 논문승인서 (붙임5)
– 표절검사 결과지 (표절검사(Turn it in) 진행후 본인 이름 + 논문표절도(%)를 포함된 페이지를 지도교수님께 제출)

* 표절검사: https://library.unist.ac.kr/research/turnitin/
– 매뉴얼: 붙임7
– 결과가 20% 이상 나왔을때: 표절판단양식 (붙임7) 에 지도교수님의 의견을 받아 추가 제출
– 문의: 문헌정보팀 황지은 선생님 (052-217-1405 / jieunh0206@unist.ac.kr)

4.~12.23.(금): 교학팀 담당자에게 아래 제출
1) 논문심사평가표 (붙임2,3,4)
2) 논문승인서 (붙임5)
3) 표절검사 결과지 (표절검사(Turn it in) 진행후 본인 이름 + 논문표절도(%)를 포함된 페이지)
– 결과가 20% 이상일때 표절판단양식(붙임6) 추가 제출
4) 박사학위 취득 설문조사증 (박사 졸업생만) (http://www.narastat.kr/emdh )
– 국가에서 필수로 실시하는 것으로 설문조사 완료한 후 완료증 제출

5.~12.23.(금): 영구수료신청
– 신청자격: 재학연한 내에 학위논문 제출을 하지 못하거나 공인영어성적을 제출하지 못할 때 영구수료 신청 가능
* 재학연한: 석사 6학기, 박사 12학기, 석.박통합 14학기
* 대학원위원회의 승인을 얻어 1회에 한해 재학연한을 최대 1년 연장 신청 가능
– 신청: 수료신청서 (붙임9) 작성 후 담당자에게 제출
– 비고: 학부 수료와 달리 대학원 수료는 “영구”수료 신청이며, “졸업”의 개념이 아니며, 학위를 취득하지 못함

6. 2023.1.9.(월) ~1.13.(금): 논문제출
1) 온라인 제출: 2023.1.9.(월) ~ 1.11.(수)
– 제출: http://unist.dcollection.net
2) 하드버커 제출: 2023.1.12.(목) ~ 1.13.(금)
– 문헌정보팀에 제출 (석사: 3권 / 박사: 3권)
* 학위논문공개 및 이용동의서는 시스템에서 출력하지 말고, 붙임10 양식에 지도교수님 서명 받은후 문헌정보팀에 논문 제출시 함께 제출

7. 논문 템플릿 + 작성 지침 + 작성 가이드라인: 붙임 11,12
* 학위논문 작성/제출/이용 안내 : https://library.unist.ac.kr/research/thesis/
* 학위논문 FAQ : https://library.unist.ac.kr/research/faq/

8. 담당자: 공과대학 교학팀 임채정 (052-217-1804 / imchae@unist.ac.kr / 108동 U203호)

9. 중요사항
1) 졸업을 계획하고 있는 학생들은 꼭 ‘졸업신청’ 필수
2) 지난학기에 논문디펜스에서 탈락하여 다시 디펜스를 준비하는 학생들도 ‘졸업신청 및 논문심사위원위촉’을 진행
3) 학위논문 작성 가이드라인을 반드시 정독하기
4) 템플릿 사용시에도 반드시 가이드라인을 읽고 작성하기 (기존 학과별 템플릿에서 공통 템플릿으로 변경됨)
5) 논문작성 전 과정에서 연구윤리를 반드시 준수하기하고 연구윤리 서약서를 교학팀 담당자에게 제출하기
– 연구윤리 참고 사이트: https://www.cre.or.kr/ / UNIST 연구처 홈페이지: https://research.unist.ac.kr/research-information/research-ethics/

10. FAQ
1) 논문심사(디펜스) 마감일: 12.16.(금)
2) 논문심사 진행법: COVID-19 진행상황을 고려하여 심사위원 논의하 온라인 / 오프라인 / 온오프라인 동시 진행 모두 가능
– 단, 오프라인 / 온오프라인 동시 진행 시, 심사 참여 인원의 2배 이상이 수용 가능한 강의실 또는 회의실 활용 필수
ex) 심사 참여인원 6명 = 12명 이상 수용가능한 강의실에서 진행
3) 심사위원의 서명을 직접 받지 못하는 경우: 전자서명 가능 (서명의 해상도가 너무 떨어지지 않도록 확인)
4) 포털 논문게재실적 업데이트: [포털]-[학사]-[학생활동]-[논문게재실적]-[신청/변경]

Download